티스토리 뷰

PG사라고 들어보셨나요?

쉽게 말하면 우리가 온라인 카드결제를 할 때 대부분 PG사를 거치게 되고, 오프라인에서 카드결제를 하면 VAN사를 거치게 됩니다.

중간단계가 있는 만큼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최근 서울페이라든지, 카카오페이 QR결제 같은 것들이 만들어지면서 PG사나 VAN사를 우회하는 직접결제가 핀테크 결제에 핫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2017년까지 '간편결제'가 새로운 결제수단으로 떠올랐다면, 2018년에는 QR결제와 같은 '직접결제'가 새로운 이슈가 되겠네요 ^^

사실 우리나라 말고 중국이나 여타 국가에서는 이러한 직접결제 방식이 더 일찍 도입되어 발전되어 왔습니다. 알리페이나 위챗페이가 대표적인데요. 그런면에서 볼때 대한민국 핀테크 기술은 중국보다 뒤떨어져 있다고 할 수 있죠.

어찌되었든, 이번에 카카오페이에서 이벤트를 하고 있는 QR결제 키트를 신청했습니다.

위에 예시 화면에서 보이는 것처럼 소상공인들이 오프라인 상점에서 QR코드를 붙여 두면 소비자들이 서비스나 상품을 구입할 때 QR직접 결제를 통해 돈을 지불하게 되는 것인데요.

제가 궁금한 것은 현금영수증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 입니다. 푸드트럭이나 포장마차 같은 곳에서 요즘 계좌이체로 대금을 지불받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런 결제방식은 현금영수증을 해줄 수 없는 구조로 되어 있거든요 ^^

어찌되었든 카카오페이 QR결제 키트를 받게 되면 다시 한번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

[관련글]

카카오페이 카드 (라이언카드) 수령 후기

카카오페이 카드 (비장의 라이언카드) 신청 후기, 일반형 마일리지형 혜택은?

신용등급 조회 앱으로 쉽게 확인하는 법, Toss (토스)로 신용등급 확인하기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