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2024 최고의 동영상 고화질 변환 프로그램은? 4K 영상 변환하기

2023. 11. 27. 03:15카더라 IT 통신

반응형

고화질 영상 시대가 되면서 지금은 누구나 손에 들고다니는 스마트폰으로 4K 고화질 영상을 촬영하는게 일상이 된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아이폰으로 영상을 자주 촬영하는데요. 요즘에는 4K 영상으로만 촬영할 때가 많습니다. 아무래도 고화질 영상을 촬영해두어야 나중에 다른 포맷으로 변환을 하거나, 공유할 때 원활하기 때문인데요.

그런데 가끔 4K가 아닌 규격으로 영상을 촬영했거나 다운로드 받은 경우 동영상 4K 변환을 해줘야 할 때가 있었는데요. 영상 파일을 다루다 보면 이런 경우가 꽤 빈번하게 발생하죠. 그래서 원하는 해상도나 포맷으로 업스케일링 하거나, 공유하기 쉽게 맞춤 규격으로 영상 4K 변환을 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720p HD로 촬영된 영상을 1080p FHD 규격으로 변환하거나, 또는 영상 4K 변환을 할 수 있는 여러가지 고화질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들을 추천해 보겠습니다.

최고의 동영상 고화질 변환 프로그램 2023 2024 추천!

가장 먼저 소개해볼 프로그램은 제가 평소 즐겨 사용하는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 입니다. 윈도우와 맥을 모두 지원하고, 국내에서도 가장 잘 알려져 있는 영상 변환 프로그램이기에 추천할만하죠.

1. Movavi Video Converter 2024

::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 다운로드 바로가기 ::

Movavi Video Converter는 고화질 영상을 빠르게 변환할 수 있고, 사용방법이 직관적으로 쉽다는 점에서 많은 유저들이 선택하는 툴입니다.

위와 같이 촬영한 영상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끌어다 놓으면, 원하는 형식을 선택하고 바로 영상 파일을 변환할 수 있는데요. 

MOV, MP4, MPEG-2, WMV, M4V, WebM 등 예전부터 자주 사용되던 영상 포맷 분만 아니라, 최신 코덱들도 모두 다 지원이 됩니다. 세부 옵셥을 지정할 수 있어서 고화질로 컨버팅이 가능하고, 속도도 빠른 편이죠.

무엇보다도 Movavi Video Converter를 이용하면 요즘 유행하는 AI 기술을 활용해서 FHD 영상을 4K로 업스케일링 변환하는 것도 가능한데요. 방법을 공유해드리면, 상단에 보이는 AI Upscal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맥 모두 지원하는 Movavi Video Converter 2024

그러면 위와 같이 '품질 저하 없이 해상도 높이기' AI 업스케일링 기능을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아주 저화질 영상을 고화질로 둔갑시켜주는 기능은 아니지만, 그래도 AI 기술이 접목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그냥 리사이즈 하는 것보다는 괜찮은 화질로 컨버팅이 가능한 기능이죠.

위와 같이 저는 1080p 영상을 2K~4K 영상 해상도로 올려보았는데요.

원본화질이 좋아야지만 업스케일링으로 2배 또는 4K로 뻥튀기 시킨 영상의 화질이 보장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인스타그램에 공유되는 저화질 저해상도 영상이나 이미지를 2배로 업스케일링 하는 용도로는 적당한 것 같네요. 

해상도와 화질을 2배 업스케일링 하면서 용량은 이정도 증가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에서 공유되는 1080p 영상들을 다운로드 받아서, 동작이 매우 빠른 영상이 아니라면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로 4K 영상 변환을 해보는 것도 나름 재미가 있네요.

아무튼 모바비은 여러 영상들을 4K 영상 해상도를 지정하고 쉽게 변환할 수 있습니다. 세부 옵션들을 만져볼 수 있고 사용하기 쉬워서 좋네요. 체험판을 사용하면 워터마크가 들어가니 간편하고 빠른 4K 영상 변환 프로그램을 찾고 계신다면 유료로 구입해서 사용해볼만 합니다.

2. VideoProc Converter

:: 비디오프록 컨버터 다운로드 바로가기 ::

그 다음으로는 초반 UI 메뉴가 살짝 구식인 것 처럼 느껴지지만, 나름 다양한 컨버팅과 다운로드 기능을 갖추고 있고, GPU 하드웨어 가속을 통해 동영상 변환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비디오프록이 있습니다. 제가 자주 사용하는 영상 변환기는 아니지만 체험판으로 5분 정도의 영상 변환을 할 수 있다는 건 좋네요. 윈도우11와 맥 모두 지원을 합니다.

3. Wondershare UniConverter

:: 원더쉐어 유니컨버터 다운로드 ::

그 다음으로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원더쉐어 유니컨버터 입니다. 용량 줄이기 압축이나 DVD 굽기 같은 기능들도 갖추고 있죠. 직관적인 편이라서 초보자 분들이 사용하기 쉽습니다.

여러개의 영상을 변환 할 때는 위와 같이 설정에서 해상도를 지정해줄 수 있고, 고속 변환 기능도 있어서 간단한 영상 편집이나 컨버팅을 할 때 사용해볼만한 프로그램인 것 같네요.

4. WinX Video Converter

:: WinX Video Converter 다운로드 ::

WinX Video Conveter는 예전 윈도우10 UI를 보는 것 같아 사용성이 그다지 뛰어나지는 않아보이는데요. 그래도 체험판에서는 무료로 5분 정도의 영상을 변환할 수 있습니다. 영상 뿐만 아니라 사진도 변환할 수 있는데, 초보자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조금 어려울 것 같네요.

5. Any Video Converter

:: 애니 비디오 컨버터 다운로드 바로가기 ::

Any Video Converter는 간결한 UI를 가지고 있는데요. 사용하기에는 조금 어렵고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면서도 세부 옵션은 다소 원하는 기능이 지원되지 않아서 조금은 사용하기 어려운 편입니다. ^^ 그래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영상 다운로드 부터 변환까지 모두 하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사용해볼만 하네요.

6. NCH Prism Video Converter Software 

:: NCH Prism Video Converter 다운로드 ::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NCH 프리즘 비디오 컨버터는 윈도우와 맥 모두 지원을 합니다. 그리고 위에서 소개해드렸던 여타 프로그램들과는 달리 한국어 언어팩도 가지고 있네요. ^^ 다만 프로그램 자체가 오래되서 그런지 예전 윈도우10 시절 UI를 보는 것 같아 역시 초보자 분들이 사용하기에는 어려운 면이 많이 보입니다.

7. Acrok Video Converter Ultimate

:: Acrok 비디오 컨버터 다운로드 ::

마지막으로 Acrok Video Converter Ultimate는 일괄 영상 포맷을 하기 용이하고, 다양한 포맷을 진원하는 소프트웨어인데요. 한국어를 지원하지는 않아서 위에서 소개해드린 여러 소프트웨어 보다는 조금 더 사용하기 어려워 보이네요. 또한 체험판에서는 워터마크가 적용이 됩니다.


지금까지 윈도우와 맥에서 사용할 수 있는 4K 고화질 영상 변환 프로그램, 또는 다양한 기능들이 탑재된 비디오 컨버터 소프트웨어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제가 생각했을 때 누구나 사용하기 쉽고, 딱 필요한 기능이 잘 갖추어진 프로그램은 Movavi Video Converter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 입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자신있게 추천드리기도 했구요.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체험판에서는 워터마크가 적용되니, 4K 영상 변환을 자주 하시는 분들이라면 유료로 구입해서 사용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봅니다.

AI 기능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이제 고화질 영상을 변환해주는 소프트웨어들도 점점 진화를 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에게 잘 맞는 4K 영상 변환 프로그램을 골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