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카카오페이 송금 방법, 카카오머니 충전 및 계좌이체 하는 법

2016. 5. 4. 23:11카더라 IT 통신

반응형

카카오페이 송금 기능이 카카오톡 메신저에 업데이트되면서 이제 뱅크월렛카카오같은 복잡한 송금 방식이 아니라... 토스(Toss)나 네이버페이 송금하기 처럼 카톡 채팅창에서 바로 돈을 보내는 것이 가능해졌다.

하지만 카톡 송금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카카오페이 송금 메뉴'에서 '카카오머니'라는 가상의 사이버머니계좌를 은행계좌랑 등록하여 연결시켜두어야 한다. 

그럼 이전 포스팅에서 예고한 것처럼 이번 포스팅에서는 본격적으로 카카오톡으로 친구에게 돈을 송금하는 방법 (계좌이체)을 자세하게 설명해보려 한다.

[업데이트]

2018년 12월 기준으로 처음 카카오페이 송금 기능이 나온 이후 많이 바뀌었다. 변경된 UI 사용법은 ::이곳::을 참고.

카카오페이 (카카오머니) 은행계좌 연결하기

▲'더보기'에서 KakaoPay 송금하기 메뉴를 찾아 터치!


먼저 채팅창에서 +버튼을 눌러 두번째 페이지에 있는 '송금' 아이콘을 누르거나, 카카오톡 하단 메뉴에서 '더보기'-> ID 밑에 있는 'Kakao Pay 송금' 메뉴를 누르면 카카오페이와 멤버십, 카카오머니 등 핀테크 관련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는 메뉴가 카카오페이 메뉴가 뜬다.



여기서 처음 사용한다면 0원이라고 쓰여져 있는 카카오머니 메뉴를 클릭하자. 그리고 '충전/출금계좌 연결하기'나 카카오가 보내준 돈 1원을 '받기'를 눌러 내 은행계좌 연결하고 인증 절차를 진행하는 것이 가능하다. 도중에 6자리 숫자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 것도 잊지말자.



카카오머니(계좌연결)을 하기 위해서 1원을 송금 받으려면 먼저 약관동의를 하게 되고, 계속하다보면 카카오페이에서 메세지가 온다. 받은 메세지에서 '지금 인증하기'를 누르면..



카카오머니에 1원이 충전된다. 이제 이 1원을 받기위해 내가 사용하는 주거래은행 계좌를 연결시켜야한다. 기자는 신한은행과 SC은행을 사용중이라 신한은행을 연결시켰다. 참고로 지금은 신한, 스탠다드차타드은행, 산업은행, 신협은행, 제주은행 계좌를 연결할 수 있다. 



본인 이름과 휴대폰 번호, 그리고 계좌번호를 입력하고 '계좌 인증요청'을 하면, 카카오머니에 있던 1원이 해당 계좌로 입금된다. 이 입금내역에 쓰여져 있는 3자리 숫자를 조회해서 기억한뒤 카카오톡 앱으로 돌아와서 입력하면 인증이된다. 토스(Toss)나 네이버페이도 비슷한 인증방식을 가지고 있는데, 1원을 준다는 점에서 토스와 매우 유사한 방식이다. (여담이지만 네이버는 후하게 100원 정도를 준다)



모바일 뱅킹앱으로 내 계좌를 조회해보면 진짜로 1원이 입금되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여기서 카카오708이라고 입금내역이 표기되어 있는데... '708' 3자리 숫자가 인증번호다. 각각 다르니 자신의 계좌 내역을 잘 보고 인증을 시도하도록 하자. 인증은 ARS 전화 추가 인증도 거쳐야한다. 보안은 늘 중요하다.




여담이지만 카카오페이의 이러한 인증방법 수순이 핀테크 스타트업 업체 비바레플리카가 먼저 선보인 토스(Toss) 서비스와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 카카오페이가 토스를 벤치마킹하고 표절 배낀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되고 있다.


카카오페이 계좌이체 송금하는 법



이제 모든 준비가 끝났으니 본격적으로 친구에세 카톡으로 돈을 송금해보자. '송금' 버튼을 누르면 '보낼 친구 선택'을 할 수 있다. 여러명은 선택할 수 없고 한번에 한명의 친구에게만 돈을 송금할 수 있다.



돈을 받는 사람이 정말 내 친구인지 유심히 2번 체크해보고 '보내기' 버튼을 터치하면...


보이는 것처럼 보내고 싶은 금액을 적어서 송금할 수 있다. 기자는 5000원을 입력했다. 그렇지만 실제로 돈은 만원이 빠져나간다. 카톡 송금 방식이 카카오머니에 돈을 충전한 다음에 송금되는데... 카카오머니 충전은 만원단위로만 가능하기 때문이다. 참고로 카카오머니는 100만원까지 충전이 가능하다.


카톡으로 돈을 이체받은 친구는 카톡 메세지 창에서 5000원을 송금액을 수취할 것인지를 확인하게되고, 역시 카카오머니로 송금액을 받아 나중에 연결한 은행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다.


상대방이 이체금액을 수취하지 않았다면 도중에 '취소'도 가능하다.



카카오머니 현금계좌 충전금에서 내 은행계좌로 돈 이체하기 (돈 인출하기)


그렇다면 카카오머니에 충전되어있는 돈은 어떻게 내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는 것일까? 카카오는 조금 헷갈리는 UI로 만들어놨다.



카카오머니 충전금을 다시 내 은행계좌로 빼내는 방법은 아래와같다. 카카오머니 충전 금액 아래에 연결된 은행이름 부분을 터치하면 된다.



그럼 iOS(아이폰) 카카오톡 앱에서는 '내계좌로 출금'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이거참 내 계좌로 돈을 이체하는 방법이 조금 번거롭다. 이 기능을 보다 단순화 시키거나 해당 메뉴를 쉽게 찾을 수 있게 Clickable한 버튼으로 개선하면 좋을 것 같다. 일해라 카카오


(나중에 확인해보니 잠수함패치로 위에 계좌인출 기능을 버튼처럼 만들어놨다. 카카오페이 관계자가 내 블로그를 보고 있는 것일까?)



 '내 계좌로 송금'을 눌렀다면 카카오머니에 충전된 금액 중 인출하고 싶은 금액을 입력하고 카카오페이 비밀번호 6자리 숫자를 입력하자. 그럼 내 계좌로 돈이 이체되어 들어온다.



그럼 출금완료라는 안내페이지가 뜨고, 연결된 은행계좌 잔고조회를 해보면 kakao머니로 내가 송금한 금액이 인출된 것을 볼 수 있다. 계좌등록, 인증과정이 처음에 많기 때문에 복잡해보이지만, OTP나 암호표를 사용하는 기존의 인터넷뱅킹보다는 수월한 편이다.


단점이 있다면 카카오머니라는 중간과정을 거친다는 것이다. 카카오머니에 충전된 금액을 빼내기위해 다시 한번 내 계좌로 송금을 해야 한다는 번거로움이 조금 마음에 들지 않지만, 카카오 나름대로 보안을 위한 중간장치가 필요하여 이렇게 설계한 것이 아닐까 싶다.


이제 점심값 더치페이는 카카오페이로 보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카카오톡에는 사다리게임까지 들어있으니 몰빵하기 딱이다. 온디맨드와 핀테크가 모바일 트렌드 키워드가 된지 시간이 꽤 흘렀는데.. 이제서야 드디어 카톡 메신저 채팅창에서 돈을 전송하는 시대가 시작되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