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주식 (미국주식) 양도소득세 세금 신고하기 신한금융투자

2022. 4. 7. 12:03돈이 되는 지식, 핀테크

반응형

요즘들어 미국주식 (해외주식) 투자 많이 하시죠? 저는 미국주식을 별로 거래한 적이 없는 것 같은데 공제금액인 250만원을 조금 넘었더군요.

지난 2021년에 내가 이렇게 수익을 낸 기억이 없는데 수익이 나면 조금씩 팔다보니 그게 축적이 되어서 그렇게 되었나 봅니다. 장기 투자를 하면 매각을 할 일이 없을 것 같았는데, 소액으로 즐기면서도 수익만 270만원을 챙겼다는 것이 믿기지 않네요.

어쨌든 세금 22%를 신고해야 하기에, 사용하고 있는 신한금융투자 앱인 신한알파 MTS 앱에서 양도소득세 세금 무료 신고 대행을 신청했습니다. 각 증권사마다 기간에 맞추어 무료로 양도소득세 세금신고를 대행해주고 있다고 하니 미리 해두시면 편하겠죠. 물론 직접 홈텍스에서 할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다만 아래처럼 무료대행을 해버리면 더 편할 것 같군요.

신한알파 미국주식 세금 신고 메뉴 찾기

MTS 앱들이 메뉴가 많다보니 쉽게 찾기가 어렵습니다. 위에서 보이시는 것처럼 매매 탭에서 -> 해외주식 -> 해외주식 배당/세금으로 찾아 들어가면 윗쪽에 있는 탭 메뉴에서 쭉 오른쪽으로 가보면 '무료신고대행'이 있습니다.

그럼 기간과 금액을 확인하게 되는데요. 저는 270만원 정도 수익이 있어서 진행이 되는군요. 쭉쭉 진행해서 넘어가면 됩니다. 개인정보와 약관 동의를 하시면 되요.

그럼 위와 같이 신청이 되었습니다. 저는 2021년 정확히 274만 1904원의 수익을 냈는데요.

250만원을 제하면 241,904원에 대한 세금만 내면 되겠네요. 22%를 세금으로 내야 한다고 하니.. 53,218원을 세금으로 내야 겠네요. 조금 아깝긴 하지만 세금은 꼭 내야 하는 것이니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서 잘 내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한해에 수익이 250만원이 넘을 것 같으면, 일부 손해보고 있는 주식을 팔아서 수익구간을 일부러 낮추면 절세가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미국 주식 거래를 많이 하신다면, 해당 전략도 잘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