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공인인증서 (공동인증서) 폴더 위치는? 공동인증서 백업 및 복원하는 방법 NPKI 폴더 하드디스크 저장 경로 위치 확인하는 법

2023. 2. 5. 18:24카더라 IT 통신

반응형

최근들어 금융인증서나 카카오 또는 네이버 인증서를 사용하면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사용하는 빈도는 조금 줄어들었지만, 그래도 금융이나 증권을 PC에서 보기 위해, 또는 세금이나 연말정산을 위해 홈택스에 로그인 하려는 분들은 아직 공동인증서를 잘 관리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윈도우10 사용때는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Low\NPKI 였는데요. 윈도우11에서도 동일합니다. 만약 공동인증서 (구 공인인증서)를 USB에 저장하지 않고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PC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신 분들이라면, 윈도우를 초기화 하거나 포맷을 하기 전에 공인인증서를 백업하기 위해 해당 폴더를 복사하거나 압축해서 백업을 해두면 됩니다.

컴터를 포맷하기 전에 공동인증서를 백업하려면 해당 폴더를 통째로 다른 곳에 복사해두자

자 그럼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거나 포맷을 한 경우, USB나 미리 백업해둔 공동인증서 폴더를 찾아들어가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실제로도 해당 폴더를 시스템 폴더기에 숨겨져 있는데요. 경로를 수동으로 쳐서 들어가거나, 윈도우 탐색기의 설정에서 숨겨진 파일을 보기로 변경해야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윈도우11 공동인증서 폴더 찾아들어가기

윈도우에서 탐색기를 열 다음에, 주소창을 클릭합니다. 그러고난 뒤... C:\Users\ 폴더로 이동한 뒤, 사용자 이름이 있는 폴더로 찾아들어갑니다. 안에는 다운로드, 바탕화면, 즐겨찾기 등등의 폴더들이 보일 텐데요. 위에서 알려드린것처럼 AppData라는 폴더를 보이지 않죠. 

바로 AppData 폴더가 시스템 숨김 폴더이기 때문인데요. 수동으로 치고 들어가면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AppData 폴더로 들어간 뒤, LocalLow 폴더를 찾아 들어갑니다.

그러면 내부에 NPKI 폴더는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NPKI 폴더를 수동으로 만들어도 되고, NPKI 폴더를 통채로 백업해두었다면 여기에 다시 NPKI 폴더를 복사해두면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공동인증서를 복구 할 수 있습니다. USB 드라이브에 공동인증서를 넣어둔 경우에도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Low\NPKI 폴더 안에 공동인증서를 복사해서 넣으면 됩니다.

KICA, KISA, TradeSign 등등의 공동인증서들을 NPKI 폴더에 넣으면 된다.

이렇게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윈도우11 내부 폴더에 잘 복원했다면...

이렇게 은행이나 홈텍스 홈페이지, 또는 세금계산서 서비스 웹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윈도우11 정품 구입하러 바로가기 ::

:: 오피스365 (MS365) 구입하러 바로가기 ::

[관련글]

윈도우11 최적화 팁 작업표시줄 시작 메뉴 설정, 탐색기 최근 문서 숨기기, 업데이트 막기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