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인터넷 환전, 인천공항 환전소 수령 이용 후기 (신한은행, 써니뱅크 환율우대 이벤트)

2016. 5. 19. 16:51돈이 되는 지식, 핀테크

반응형

이번에 갑자기 참여하게 된 인도네시아 여행을 가면서 IDR(루피아) 환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인도네시아 여행을 자주 가는 분들은 국내 루피아 환전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라 루피아로 환전해서 가는 것은 추천하지 않더군요.


대신 달러로 1$나 100$짜리를 많이 가져가는 것이 유리하다고 합니다. 1$ 지폐는 현지에서 팁으로 주면 매우 좋아하고, 100$짜리 지폐는 필요할 때마다 현지 환전소에서 인도네시아 루피아로 환전하면 국내에서 루피아로 바로 바꾸는 것보다 환율을 잘 쳐준다고 하더군요.


어찌되었든 제 경우는 급하기 환전을 하느라 달러를 보유하고 있음해도 출금을 할 시간이 없었고, 국내에서 가장 환전수수료를 우대해준다는 서울역 환전소에도 들를 여유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인터넷 환전을 해봤습니다. 주거래은행으로 사용하고 있는 신한은행에서 말이죠 ^^ SC제일은행은 인천공항에 환전을 할 수 있는 지점이 없더군요.


▲ 인천국제공항 신한은행 환전소 & ATM 부스


▲ 2016년 8월 31일까지 써니뱅크 달러(USB) 엔(JPY) 유로(EUR) 90% 환율수수료 우대 이벤트 © Shinhan


먼저 인터넷 환전은 최근 신한은행의 인터넷 모바일 은행 서비스써니뱅크에서 환전우대를 해주고 있어 사용해보려고 회원가입까지 했는데... 환전 가능한 통화가 자주 사용되는 달러(USD) 일본엔(JPY) 유럽유로(EUR) 등이더군요.


▲ 신한은행 써니뱅크(SunnyBank)에서 환전할 수 있는 통화


인도네시아 루피아(IDR)은 써니뱅크에서 환전이 안되기 때문에 신한은행 모바일뱅킹 앱을 실행했습니다.




신한은행 모바일 앱 인터넷환전 사용 후기



외화환전 메뉴를 찾아 터치한 뒤에 환전 스프레드 우대율을 확인해 본 뒤, 인도네시아루피아(IDR)를 선택했습니다. 참고로 USD(미국 달러)를 환전하실 분들이라면 환율 우대 90% 이벤트 중인 써니뱅크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앱에서도 잘 안내가 되고 있더군요.


여담이지만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전혀 다른 나라인데 통화코드로 비슷해서 헷갈리기 딱 좋겠더군요. 인도루피는 (INR), 인도네시아 루피아는 (IDR)입니다. 처음 외국 통화를 환전해보신다면 잘 구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1,850,000 루피아를 환전했습니다. 외화수령지점은 인천공항을 선택하고, 수령일도 출국날짜에 맞제 정확하게 지정한 뒤 주거래 출금계좌번호를 확인하고 필수 정보를 기입해주면 됩니다.


▲ 환전번호를 메모해두도록 하자


마지막으로 모든 정보가 맞는지 확인하고 OTP 번호 인증을 해주고 환전실행을 하면 인터넷 환전이 끝납니다. 인도네시아 루피아(IDR)은 우대율이 20%네요. 이거라도 챙겨놔야죠 ^^


환전번호 9자리 숫자가 나오는데 이걸 스크린샷으로 캡처해두던지 아니면 따로 메모지에 적어두면 좋습니다. 인천공항 환전소에서 신분증과 인터넷 환전번호 숫자를 제시하면 돈을 줍니다.


▲ 외화사신금액

(왠지 조금 무서운 기분이 든다)


참고로 인터넷환전을 하면 바로 돈이 계좌에서 빠져나갑니다.


공항환전소 이용 후기


▲ 인천공항 신한은행 환전소


인천공항에 도착해서 가장 먼저 환전소 부스를 찾아갑니다. 신한은행 환전소 위치는 3층 출국장 BCGK 카운터 앞이라고 되어있네요.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곳에서 신분증(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여권)과 함께 환전번호를 보여주면 됩니다. 만약 환전번호를 미처 확인하지 못했다면 모바일 뱅킹 앱 외화환전내역에서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환전번호(거래번호)를 재확인하자


그러면 환전한 통화(돈)을 받습니다. 끝이죠.


▲ 인도네시아 루피아 (IDR) 지폐


그럼 이제 출국수속을 받고 비행기에 탑승해서 한국을 뜨면 됩니다. ^^ 환전한 돈은 최대한 다 쓰는 것이 좋고 동전은 남겨오지 않는게 더 편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여행 팁이죠 :)


그리고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2016년 8월 31일까지 써니뱅크에서 인터넷환전을 하면 USD, EUR, JPY를 90% 까지 우대해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