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7. 20. 22:05ㆍ카더라 IT 통신
아야네오 (AYANEO)라는 게이밍 UMPC 및 미니PC를 전문으로 만드는 업체가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 만든 AYANEO AM02라는 레트로 디자인의 미니PC를 구입해서 사용을 하고 있는데요. AMD 7840HS 칩을 사용했기에 고사양을 요구하는 게임들도 어느정도 구동이 가능한 게이밍 미니PC입니다.
디자인을 보자맞자 저도 관심이 생겼고, 직접 구입을 해서 써보게 되었는데요. 직구를 해야 하는 만큼 1~2달 정도 기다린 끝에 이 게이밍 PC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기대한만큼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도 예쁘고, 서브 스크린이라는 상단 부분의 미니 LCD 화면에서 대시보드 처럼 컴퓨터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등, 특색이 있는 미니PC일 거라고 예상했는데요.
실제로는 소프트웨어도 완성되어 있지 않고 불안정 하더군요. 성능은 AMD 7840HS 덕분에 평균 이상은 되지만, 안정성이나 완성도 면에서 단점이 많아 본격적으로 게임을 플레이 하기 위해서 이 미니PC를 알아보는 분들에게는 추천하기 어려운 제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찌되었든 오늘은 이 제품을 가지고 최근 인기가 급부상 하고 있는 신작게임, 넥슨의 퍼스트 디센던트 (The First Descendant)를 플레이해본 후기를 정리해봅니다.
Steam에서 난리난 인기 게임, 더 퍼스트 디센던트 The First Descendant
수년전부터 국내 3N 게임사, 넥슨, NC, 넷마블 등등은 왜 콘솔게임계에 진출하지 않느냐는 비판이 많았는데, 시대가 바뀌어서 P의 거짓, 스텔라 블레이드, 퍼스트 디센던트와 같은 국산 게임들이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을 정도로 좋은 작품들도 평가받고 있어서, 이제 K게임도 당당하게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게 되었다는 것이 새삼 대단한 것 같습니다.
저도 퍼스트 디센던트라는 게임을 스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플레이 해보았는데요.
이와 같이 고사양 대작 게임이 나왔을 때 풀옵은 안되어도, 최저옵으로라도 게임을 즐기기 위해 아야네오 AM02 미니PC를 구입한 것이기에, AMD 라이젠 7840HS 미니PC 환경에서 얼마나 원활하게 돌아가는 가를 테스트 해보기 위해 퍼스트 디센던트를 플레이하게 된 것도 있습니다.
일단 시네마틱 화면은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매우 잘 돌아갑니다. 그리고...
퍼스트 디센던트의 캐릭터 선택화면입니다. ㅎㅎ
풀옵은 아니지만, 게임을 플레이할 정도는 되네요.
언리얼5를 사용한 그래픽을 풀옵으로 즐길 수 없다는 것은 아쉽지만 그래도 AMD 7840HS 정도 되니 고사양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을 해봅니다.
처음에 퍼스트 디센던트 실행 할 때 권장사양 이하라는 경고(?)가 뜨더군요. 그래서 퍼스트 디센던트의 권장사양을 찾아보니...
Intel Core i7-7700K, 또는 AMD Ryzen 5 2600X 이상이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자동으로 AMD 7840HS에서 게임을 플레이 해보면 그래픽 품질은 낮게 설정됩니다. 제 모니터 해상도가 4K이기 때문에 그래픽 품질이 상대적으로 '낮음'으로 설정되어야 겨우 플레이가 가능한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플레이 하던 도중에... 아쉽게도 AMD 7840HS를 탑재한 아야네오 AM02는 파워가 다운이 되어버리더군요.
잘 아시겠지만 아야네오 AM02은 발열 처리가 조금 취약한 편입니다. 시원한 환경에서는 그럭저럭 버텨 주는 편인데... 열을 많이 받아버리면 뻗어버리더군요. CMOS에서 전력제한을 70W 이하로 설정해두지 않으면 윈도우 설치나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면서 아야네오 AM02 미니PC의 전원이 꺼져버리는 현상도 있구요...
퍼스트 디센던트를 플레이 하는 도중 발열이 너무 심해서인지 중간에 파워가 내려가 버려서... 어디에 가장 열이 많이 발생하나 보니...
램이 80도, 스토리지도 75도 까지 올라가는 것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물론 CPU도 76도까지 올라가고 있구요.
램과 스토리지의 열을 낯추기 위해 써멀패드를 구입하긴 했지만, 뜯어서 이걸 장착시키는 것도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니죠... 훔...
아무튼 그래서 퍼스트 디센던트는 재밌게 플레이는 할 수 있는 정도지만, 최저옵으로 가능하기 때문에 제대로된 플레이를 원하신다면 게이밍PC를 잘 구축해야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테스트해본 결과... AYANEO의 관리 소프트웨어인 AYASPACE에서 TDP Limit를 40W까지 하면 발열 때문에 잘 뻗기 때문에... LIMIT를 35W로 설정해두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니까 고사양 게임을 할 때 파워가 다운되는 현상은 줄어드는 것 같습니다.
아야네오 AM02 미니PC는 이런 다운 현상 때문에 완성도가 매우 떨어지는 미니PC인데, 국내 테크 유튜버들이 죄다 광고를 받아서인지 칭찬만 일색했다는 것이 참 허탈해지네요...
결국 아야네오 AM02는 디자인 예뻐서 서브PC로 사용할 경우에는 그럭저럭 쓸만한 윈도우PC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 하기 위해서라면...
위와 같은 미니PC용 쿨러를 구입해서 같이 사용해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지금 구입하러 가는 중입니다. ㅎㅎ) 대작 게임을 원활하게 플레이 하기 위해 다시 레노버 게이밍 노트북이라도 구입해야 하나...
[관련글]